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토지대장무료열람, 민원24에서 3분안에

by 봉잡스 2015. 12. 18.

토지대장이란 토지의 현항을 관리하고 명백하게 위해 작성하는 양식으로, 소유자 확인 및 부동산 거래시 해당 부동산의 내용이 계약서 혹은 등기부등본과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살펴보기 위해 꼭 열람해봐야 할 문서입니다.


토지대장은 민원24를 통해 인터넷열람 및 발급을 신청할 수 있는데, 아쉽게도 예전에는 무료였던 것이 현재는 무료는 아니고 열람에는 200원, 발급에는 450원의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큰 돈은 아니지만 결제를 해야한다는 것이 참 귀찮은 일인 것 같습니다.


열람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을 경우 다소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단계별로 설명해놓았으니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컴퓨터에 미숙하셔도 성공적으로 열람해보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토지대장무료열람, 민원24에서 3분안에


1. 가장 먼저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여 민원24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보안상의 이유로 페이지 접속시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 





2.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민원24 홈페이지가 열립니다. 상단에 있는 메뉴 중에서 '토지(임야)대장 열람등본발급신청'을 클릭해주세요.





3. '토지(임야)대장 열람등본발급신청'을 클릭하면 로그인페이지로 넘어갑니다. 회원가입 후 아이디로 로그인해주시거나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신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이나 인증서 등록이 귀찮다면 몇 가지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비회원으로도 토지대장을 열람해보실 수 있습니다. 정작 중요한 열람과정보다 로그인에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는 것이 참 안타깝네요.





3. 로그인을 하게 되면 바로 토지대장무료열람을 진행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상단에 있는 4가지 항목 중에서 '토지(임야)대장열람'을 선택해주세요.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서식이 열리는데, 대상토지의 소재지 정보를 입력하고 연현인쇄 유무, 특정소유자 유무구분, 폐쇄대장 구분까지 선택해주신 뒤 하단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 참고 집합건물의 경우 대지권등록부를 클릭하신 뒤 민원을 신청해야 합니다.





4.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열람 수수료가 표시되고, 하단에서 결제방법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ARS 등 결제방법을 선택한 뒤 결제를 진행해주세요. 개인적으로 휴대폰이나 ARS 결제가 가장 간편하다고 생각됩니다.







5. 결제를 완료하면 아래처럼 목록에 '열람문서'가 활성화되고 드디어 토지대장을 열람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토지대장무료열람, 민원24에서 하는 방법,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