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HIBERFIL.SYS 삭제로 ssd 용량 확보하기 1분해결

by 봉잡스 2016. 8. 19.

HIBERFIL.SYS은 시스템파일로 윈도우 절전모드와 최대절전모드 기능과 관련된 파일이다. 사용자에 따라 이 기능이 꼭 필요한 사람도 있겠지만, 사용하지 않는 경우나 SSD 용량이 부족하여 극약처방이 필요한 경우라면 이 파일을 삭제하여 최소 3GB에서 약 15GB 사이 정도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매우 간단하다.





HIBERFIL.SYS 삭제로 ssd 용량 확보하기


컴퓨터의 설정과 성능에 따라 HIBERFIL.SYS의 크기가 결정된다. 파일 크기의 확인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윈도우7이하 윈도우의 경우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좌측 상단의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을 클릭.

윈도우8이상 윈도우의 경우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상단의 보기 > 옵션 > 폴더 및 검색 옵션을 클릭.




2. 폴더 옵셩 창이 열리면 상단에 보기 탭을 클릭하여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 체크를 해제한다.





3. 파일 중에 HIBERFIL.SYS의 용량을 확인하자. 필자의 PC에는 6.6GB를 차지하고 있다.




아무래도 시스템 파일이기 때문에 이 파일을 직접 삭제하는 것은 위험하다. 대신 명령 프롬프트(도스창)를 열어 기능을 중지 시켜주기만 하면 된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시작 > 실행 혹은 윈도우키+R을 입력하여 실행창을 열어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클릭한다.





2.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powercfg -h off를 입력 후 엔터를 클릭한다. 



※참고 예기치 않은 오류가 발생했다면서 작업을 수행할 수 없다고 뜨는 경우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작동이된다. 





3. 명령어를 실행시켜주자 꽤나 많은 용량이 확보되었다.


(명령어 실행 전 85.8GB)


(명령어 실행 후 85.8GB > 92.1GB)



반대로 기능을 다시 실행시켜주고 싶을 때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powercfg -h on을 실해해주면 된다.




이상입니다. HIBERFIL.SYS 삭제로 ssd 용량 확보하기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