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C드라이브 용량 정리, 효과적인 팁!

by 봉잡스 2017. 4. 15.

C드라이브에는 윈도우 업데이트 백업파일과 임시파일 그리고 시스템 기록이 저장되는 winsxs라는 폴더가 있다. 무려 10GB에 가까운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폴더로, 하드 용량이 모자르거나 SSD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정리해주면 용량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된다. 윈도우와 관련된 폴더이기 때문에 수동으로 삭제하기 보다는 전용 정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0GB에 가까운 Winsxs 폴더)


C드라이브 용량 정리 - WINSxS 정리


1. 가장 먼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2. 압축파일이기 때문에 압축을 해제해줘야 한다.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한다.






3. 더블클릭 후 파일이 열리면 상단에 있는 압축 풀기를 클릭하여 압축 해제를 진행해주자.





4. 압축풀기를 클릭 하면 아래와 같이 경로를 지정하는 창이 열린다. 압축이 풀릴 폴더를 정해주고 오른쪽 밑에 있는 압축 풀기(E)를 클릭해준다. 다른 압축해제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좋다.





5. 압축해제가 완료되고 압축이 풀린 폴더를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Windows Update Clean Tool 이라는 파일을 찾을 수 있다. 더블클릭하여 실행해주자.





6.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린다. 용량을 확보할 드라이브를 선택 후 우측 하단에 있는 스캔을 클릭한다.





7. 스캔이 완료되면 하단의 이미지처럼 정리할 수 있는 파일들은 무엇인지 용량은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다. 삭제가 권장되는 항목들에만 체크가 되어있으니, 다른 것에는 체크하지 말고 그대로 오른쪽 밑에 있는 청소를 클릭하자.





8. 경고메시지를 꼼꼼히 확인해보고 확인을 클릭하자.





9. C드라이브 용량 정리가 진행된다.





10. 용량 정리가 완료된 모습이다. 재부팅을 한번 한 다음, 용량이 얼마나 정리되었는지 확인해보자.




※ C드라이브 용량 확보를 위해 아래에 링크해놓은 포스팅도 참고해보면 좋다.





이상입니다. C드라이브 용량 정리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