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하드디스크(HDD) 배드섹터 검사, GM HDD SCAN

by 봉잡스 2020. 12. 2.

HDD는 경제적이지만 내구성이 약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물리적인 충격으로부터 완전하게 자유롭지 않을 경우 플래터의 손상으로 인해 배드섹터가 발생합니다. 


배드섹터가 생기면 읽고 쓰는 성능이 서서히 나빠지고, 심각해지면 자료를 몽땅 날리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자료가 있는 HDD라면 반드시 주기적으로 배드섹터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백드섹터를 간단하게 검사해볼 수 있는 GM HDDSCAN 사용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GM HDDSCAN은 데이터복구 업체인 지엠데이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참고드섹터가 확인되면 데이터를 백업한 뒤 로우 레벨 포맷을 진행하거나, A/S를 통해 하드디스크를 교체 받아야 합니다.




하드디스크(HDD) 배드섹터 검사, GM HDD SCAN


1. 먼저 아래에 있는 GM HDD SCAN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해주세요. 설치가 필요 없는 포터블 프로그램입니다. 





2. 다운 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다음]을 클릭하세요. 





3. [전체/부분 디스크 배드섹터 검사]에 체크를 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4. 검사를 진행하고자 하는 하드디스크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5. [전체영역 검사하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검사영역을 지정하면 검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지만, 배드섹터가 발생하는 정확한 위치를 모를 경우 전체영역 검사하기를 진행해주세요. 





6. 배드섹터 검사 화면입니다. 하드디스크의 모델명, 버스타임, 펌웨어, 용량 등의 기본적인 정보와 검사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디스크 모양의 검사 아이콘을 클릭하면 검사가 시작됩니다. 





7. 검사는 섹터별로 진행됩니다. 정상적인 섹터는 초록색으로 표시되고, 배드섹터는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500GB 짜리 하드디스크를 검사하는데 약 1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용량이 큰 하드를 검사할 경우, 잠들기 전이나 외출을 할 때 검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어차피 검사 중에는 하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기도 하고요. 





8. 검사가 완료된 모습이다. 워낙 오래된 하드디스크라 배드섹터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는데 전혀 없네요. 배드섹터가 발견되면 백업 후 로우 레벨 포맷을 하거나, 보증 기한이 남았다면 유통사에서 새 것으로 교체 받으세요. 




지금까지 하드디스크(HDD) 배드섹터 검사 프로그램 GM HDDSCAN 사용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나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본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놓도록 할게요.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