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SKCertService 정체 및 삭제 방법

by 봉잡스 2020. 6. 10.

SKCertService는 공인인증서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이용하기 위한 공인인증 프로그램입니다. 코스콤(SignKorea)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HTS, 은행 등을 이용할 때 설치가 요구됩니다. 아주 많은 곳에서 이용되는 것 같지는 않고, 주로 금융 투자, 증권사 페이지에서 많이 이용되는 것 같습니다.






SKCertService는 시스템을 시작할 때 자동으로 시작되어 PC 리소스를 점유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점유하는 수준이 심하지 않다가, 1)간헐적으로 CPU 사용률을 상당 수준 높이며 2)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해도 다시 실행된다는 문제가 보고되었습니다. SKCertService의 설치가 요구되는 페이지를 자주 이용한다면 그대로 둘 수 밖에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발견 즉시 삭제할 것을 권장합니다. 삭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KCertService 삭제 방법


▶ [시작]-[설정(제어판)]-[앱 및 기능(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SignKorea NA Certification Tookit(공인인증 프로그램)을 더블 클릭하여 제거합니다.



※참고 프로그램을 삭제하지 않아도 시작프로그램 관리 혹은 서비스 설정을 통해 부팅시마다 SKCertService가 실행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둘 경우, 이후 해당 프로그램을 요구하는 페이지를 이용할 때마다 수동으로 서비스를 시작해줘야 하는데, 사실 서비스를 수동으로 시작하는거나 지웠다가 설치하는거나 귀찮은건 매한가지이므로 큰 의미는 없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SKCertService의 정체와 그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 내용을 수정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