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본체를 열지 않고도 장착된 그래픽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목을 윈도우10 그래픽카드 확인이라고 적었는데, 그 이하 버전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그래픽카드의 칩셋이나 메모리와 같은 기본적인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며, 두 번째 방법은 그래픽카드의 제조사(subvendor) 등과 같은 자세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참고해두었다가 목적에 맞는 방법을 골라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윈도우10, 윈도우11 그래픽카드 확인 첫 번째 방법
첫 번째 그래픽카드 사양 보는 법입니다. 간단하게 그래픽카드의 칩셉이나 메모리 등 전반적인 사양을 확인할 때 좋은 방법입니다.
1. 실행창(단축키: 윈도우 로고키+R)을 엽니다.
2. 열리는 실행창에 dxdiag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3. 열리는 DirextX 진단 도구 상단에 있는 [디스플레이] 탭을 클릭합니다. 아래에 있는 [디바이스] 영역에서 그래픽카드의 이름, 메모리 등을 확인합니다.
※참고 디스플레이는 모니터를 말합니다. 더블 모니터를 사용 중일 때, 두 모니터가 한 그래픽카드에 연결되어 있다면 디스플레이1, 디스플레이2의 정보가 동일하지만, 서로 다른 그래픽카드에 연결되어 있다면 두 디스플레이의 정보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윈도우10 그래픽카드 확인 두 번째 방법
두 번째 그래픽카드 사양 보는 법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제조사, 드라이버 버전, 클럭, 온도, 팬 속도 등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을 때 좋은 방법입니다. 프로그램을 하나 받아야 하지만, 설치가 필요하지 않은 무설치 버전이라 간편합니다.
1.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방문자님들의 편의를 위해 파일을 따로 업로드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원하는 경우 아래의 참고를 확인하세요.
※참고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열리는 페이지 왼쪽 상단에 있는 TechPowerUp GPU-Z의 [Standard Version]을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2.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합니다.
※참고 파일을 실행할 때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를 요구하는 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Skip this version]을 클릭하면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고 바로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3. 프로그램 실행 즉시 PC에 장착된 그래픽카드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Subvendor 항목에서 그래픽카드의 제조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상단에 있는 [Sensors] 탭을 클릭하면 그래픽카드의 현재 클럭, 온도, 팬 속도, 전력 사용량 등의 정보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 그래픽카드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위 두 가지 방법 정도만 알고 있으면 그래픽카드의 전반적인 정보를 간단하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이나 프로그램이 확인되면 본문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