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윈도우10 공인인증서 경로, 저장위치 확인하기

by 봉잡스 2023. 12. 19.

윈도우10 이라고 이전 버전과 공인인증서 저장위치가 다른 것은 아닙니다. 공인인증서는 윈도우10은 물론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 11 환경에서도 같은 경로에 위치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폴더의 경로를 알아두면, 파일 복사하듯 간편하게 공인인증서를 USB나 스마트폰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공인인증서가 저장되는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컴퓨터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최대한 자세히 단계별로 설명해두었습니다.

 

 

윈도우 공인인증서 폴더, 저장위치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폴더는 아래의 경로와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폴더에 진입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경우, 아래의 단계별 공인인증서 폴더 찾기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C:\Users(또는 사용자 계정명)\Administrator(또는 PC 이름)\Appdata\LocalLow\NPKI

 

 

단계별로 윈도우 공인인증서 폴더, 저장위치 찾기

 

 

1. 윈도우 탐색기(단축키: 윈도우키+E)를 엽니다. 윈도우 탐색기가 열리면 좌측에 있는 로컬 디스크(C:)를 클릭하세요.

 

 

 

 

2. 로컬 디스크(C:) 선택 후 오른쪽에서 Users(또는 사용자명) 폴더를 선택합니다.

 

 

 

3. Users 폴더 선택 후 Administrator 폴더를 클릭합니다. 아래처럼 Administrator 대신 사용자 계정명이 적혀 있을 수 있습니다.

 

 

 

4. Administrator 폴더에 진입했으면 AppData 폴더를 클릭해줍니다.

 

 

※참고 AppData 폴더는 숨겨져 있을 수 있습니다. 숨겨져 있어 보이지 않는 경우 윈도우 탐색기 상단에 있는 [보기]를 클릭한 다음 아래에 있는 리본 메뉴에서 [숨긴 항목]에 체크를 해주면 숨겨진 폴더가 나타납니다. 

 

 

 

 

5. AppData 진입 후 LocalLow 폴더를 클릭합니다.

 

 

 

6. LocalLow 폴더 안을 보면 NPKI라는 폴더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NPKI 폴더가 바로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입니다. 이 폴더를 USB나 스마트폰에 통째로 복사해주면 공인인증서를 파일 복사하듯 간편하게 옮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 환경에서 공인인증서가 저장되는 폴더의 위치가 어디인지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이상입니다.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정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관련하여 더 알릴 내용이 있으면 본문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