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rthdvcpl 프로세스 정체와 삭제 방법

by 봉잡스 2020. 5. 19.

rthdvcpl.exe는 Realtek의 Realtek High Definition 오디오 드라이버 관련 프로세스입니다. 쉽게 사운드카드와 관련한 응용 프로그램이라고 기억하면 됩니다. 볼륨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전용 제어판 기능도 지원합니다.


rthdvcpl는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시스템을 시작할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백그라운드에서 항상 실행되지만 PC 자원을 많이 점유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두어도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단, 해당 프로세스는 필수 Windows 프로세스가 아니기 때문에,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한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삭제 또는 비활성화를 진행하세요. 


※참고 개인적으로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둘 것을 권장하며, 경우에 따라 시작 프로그램에서만 제외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rthdvcpl 시작 프로그램에서 제외하기


1. 실행창(단축키: 윈도우키+R)을 열고 msconfig을 입력한 다음 엔터를 칩니다.




2. 시스템 구성창이 열라면 상단에 있는 탭 중에 [시작프로그램]을 클릭합니다.


※참고 윈도우8 이상 버전의 경우 [시작프로그램]에서 [작업 관리자 열기]를 클릭한 다음 rthdvcpl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사용 안함으로 변경해준다.




3. 목록에서 rthdvcpl를 찾은 다음, 좌측에 있는 체크를 해제합니다. 해제 후 [적용(A)]-[확인] 순으로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설정 이후부터는 부팅시마다 rthdvcpl가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rthdvcpl 삭제하기


▶ 설정(제어판) - 앱 및 기능(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Realtek High Definition Audio, Realtek HDMI Auido Driver 항목을 더블 클릭하여 제거합니다.




지금까지 rthdvcpl는 어떤 프로그램인지, 삭제와 시작 프로그램에서 제외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 내용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