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그래픽카드 온도 측정, GPU-Z로 간편하게 확인

by 봉잡스 2020. 5. 28.

그래픽카드의 온도가 지나치게 높으면 성능이 떨어지고, 심할 경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그래픽카드의 온도를 꾸준히 모니터링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온도가 너무 높다면 PC 케이스와 그래픽카드의 쿨링이 정상적으로 되고 있는지, 전력 사용량 등의 설정에 문제가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해외 PC 커뮤니티인 TechPowerUp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gpu-z로 그래픽카드 온도를 모니터링 해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다운로드 후 바로 설치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는 무설치 프로그램입니다.



그래픽카드 온도측정 #GPU-Z


1. 먼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합다. GPU-Z 실행 파일입니다.



※참고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GPU-Z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 다운로드 한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3.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GPU-Z를 설치하여 사용하겠냐는 물음입니다. 무설치로 사용하는 것이 더 간편하기 때문에 [NO]를 클릭합니다. 


※참고 아래의 창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4. No를 클릭하면 바로 GPU-Z가 실행됩니다. 상단에 있는 4개의 탭 중에서 [Sensors]를 클릭한 다음, 아래에 있는 [GPU Temperature] 항목을 확인해보면 그래픽카드의 현재 온도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개인적으로 그래픽카드의 온도가 75~80도 이상이라면 쿨링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하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의 칩셋, 팬의 개수, 제조사 등에 따라 높고 낮음의 기준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같은 모델의 그래픽카드와 비교를 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참고 아래의 메인보드나 CPU 등의 온도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한 포스팅을 링크해두었습니다. 필요한 분들은 참고해보세요.




지금까지 그래픽카드 온도 측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