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그림판으로 컴퓨터 화면 캡쳐하기, 흔하지만 쉬운 방법

by 봉잡스 2020. 1. 28.

그림판을 이용하면 컴퓨터 화면을 간단히 캡쳐할 수 있습니다. 흔한 방법이지만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는 쉽고 간단한 방법입니다. 본문 하단에 캡처 도구를 이용한 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도 링크해두었으니 참고해보세요. 



컴퓨터 화면 캡쳐 #1 프린트스크린+그림판


1. 가장 먼저 캡쳐할 화면을 띄어 놓은 상태에서 키보드 오른쪽 위에 있는 PrtSc(PrintScreen)을 클릭합니다. 프린트스크린 키는 현재 모니터에 나타나고 있는 화면을 찍는 기능입니다. 현재 화면을 클립보드에 복사하는 기능이죠.





2. PrtSc 클릭을 완료했으면 그림판을 열어줍니다. 그림판이 열리면 나타나는 흰 바탕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열리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붙여넣기(P)]를 클릭해줍니다. 


※참고 키보드 왼쪽 밑에 있는 윈도우키와 PrtSc를 함께 클릭하면 C:\사용자(혹은 Users)\내 사진\스크린샷 폴더에 스크린샷 이미지가 바로 저장됩니다.





3. 붙여넣기 선택 즉시 아까 PrtSc로 찍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대로 저장하려면 그림판 왼쪽 위에 있는 [파일]-[저장] 순으로 클릭하여 이미지를 저장해주세요.





4. 선택도구를 사용하면 원하는 부분만 잘라낼 수도 있습니다. 그림판 상단 리본 메뉴에 있는 [선택도구(점선으로 된 네모박스)]를 클릭해주세요.





5. 선택도구로 잘라내길 원하는 영역을 드래그하여 선택해줍니다. 영역이 정상적으로 선택된 것을 확인한 다음, 선택한 영역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잘라내기(T)] 또는 [복사(C)]를 선택합니다.





6. 잘라내기를 완료했으면 그림판 왼쪽 위에 있는 [파일]-[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새 이미지를 열어줍니다. 새 이미지가 열리면 #1에서 한 것처럼 흰 바탕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붙여넣기를 해주면 방금 잘라낸 영역이 나타납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2 캡쳐도구 이용


윈도우의 캡쳐도구를 이용해서 화면을 캡쳐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캡쳐도구를 이용하는 편이 훨씬 편리하더군요. 캡쳐도구를 이용해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은 아래에 링크해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아래의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합니다.




지금까지 그림판을 이용한 컴퓨터 화면 캡쳐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내용이 있으면 본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