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컴퓨터 윈도우 화면 캡쳐, 그림판과 캡쳐도구로 간단히

by 봉잡스 2022. 4. 2.

​​가장 기본적인 컴퓨터 화면 캡처 방법 2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두 방법 모두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는 간편한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윈도우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고요. 윈도우10 같은 경우 조금 더 간편한 방법이 있긴 한데요, 해당 방법은 별도의 포스팅으로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1 그림판 이용

 

1. 우선 캡처할 화면을 모니터에 열어놓은 상태에서 키보드 우측 상단에 있는 Print Screen(PrtSc)을 클릭합니다. 프린트스크린은 현재 모니터에 출력되고 있는 화면을 찍는 키이며 '스크린샷을 찍는다'고 합니다. 프린트 스크린 키를 입력해도 별도의 알림이나 창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한번만 누르면 현재 화면이 캡쳐됩니다.

 

 

※참고 윈도우키와 프린트스크린을 함께 클릭하면 C:\사용자(혹은 Users)\내 사진\스크린샷 폴더에 스크린샷 이미지가 바로 저장됩니다. 지금 화면을 편집 없이 캡쳐하고 싶은 경우, 이 기능을 이용하는 편이 간편합니다.

 

2. 프린트 스크린을 클릭을 완료했으면 그림판을 열어줍니다. 그림판이 열리면 나타나는 흰 바탕에 대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한 다음, 열리는 메뉴에서 [붙여넣기(P)]를 클릭합니다.

 

 

 

3. 붙여넣기를 클릭하면 프린트스크린으로 찍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대로 저장하려면 그림판 좌측 상단에 있는 [파일]-[저장] 순으로 클릭하여 이미지를 저장해주세요.

 

 

 

4. 편집이 필요하다면 그림판 툴을 이용하여 손을 봅니다. 원하는 부분만 잘라내고 싶다면 선택도구를 이용하세요. 상단 메뉴에 있는 [선택도구(점선으로 된 네모박스)]를 클릭합니다.

 

 

 

5. 선택도구로 잘라내기 원하는 영역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클릭]-[복사(C)]를 클릭하여 영역을 복사합니다. 

 

 

 

6. 좌측 상단 [파일]-[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새 이미지를 열고, #1에서 한 것처럼 흰 바탕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붙여넣기를 클릭하면 방금 복사한 영역이 나타납니다.

 

 

컴퓨터 화면 캡처 #2 캡처도구 이용

 

윈도우의 캡처도구를 이용해서 화면을 캡처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림판보다는 캡처도구를 이용하는 편이 훨씬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캡처도구를 이용해 화면을 캡처하는 방법은 바로 아래에 링크해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아래의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합니다.

 

[컴퓨터팁] - 보다 빠른 캡처하는법, 캡쳐 도구 사용법, 단축키

 

지금까지 컴퓨터 화면 캡쳐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 내용을 수정해 놓도록 할게요. 다음 포스팅에는 윈도우10에서 사용 가능한 보다 간편한 컴퓨터 화면 캡쳐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