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페치 또는 프리페처(Prefetch)는 윈도우 메모리 관리자의 한 구성 요소입니다. 사용자의 PC 사용 패턴을 분석한 뒤, 메모리에 응용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파일과 데이터의 정보를 미리 불러 놓아 부팅과 프로그램 실행 시간을 줄여 주는 역할을 하죠. 인터넷 브라우저의 캐시(Cache)와 유사한 기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물론 학문적으로 얘기하면 100% 정확한 설명은 아니라는 점 참고해주세요. Prefetch는 레지스트리를 통해 설정할 수 있으며, 자세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refetch 설정 방법
Prefetch는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 4가지 단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Prefetch의 단계를 설정하는 레지스트리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HKLM\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 Manager
\Memory Management\PrefetchParameters\EnablePrefetcher
위 경로에 있는 Enable Prefetcher의 값을 변경하여 단계별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값은 0~3 중에 하나를 입력하면 됩니다. 각 값이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
0: Prefetch OFF, 사용 안 함
1: ALP(Application-Launch Prefetching)만 사용. ALP는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의 정보를 Prefetch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응용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줄여줍니다.
2: BP(Boot Prefetching)만 사용. BP는 부팅시 사용되는 파일이나 프로그램의 정보를 Prefetch 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팅 속도를 줄여주는 역할읗 바니다.
3: ALP와 BP 모두 사용
각 값에 따라 기대할 수 있는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0: 부팅시 Prefetch가 되지 않아 부팅이 빠르다. 프로그램 정보가 Prefetch 되어 있지 않아 프로그램 실행이 느리다.
1: 부팅시 Prefetch가 되지 않아 부팅이 빠르다. 프로그램 정보가 Prefetch 되어 있어 프로그램 실행이 빠르다.
2: 부팅시 Prefetch가 되기 때문에 부팅이 상대적으로 느리다. Prefetch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램 실행이 느리다.
3: 부팅시 Prefetch가 되기 때문에 부팅이 상대적으로 느리다. Prefetch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램 실행이 빠르다.
Prefetch를 완전히 끄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위 내용을 참고하여 EnablePrefetcher의 값을 0으로 바꿉니다.
2. 서비스 목록에서 Superfetch를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합니다. 방법을 잘 모를 경우 여기를 클릭하세요.
Prefetch의 값을 어떤 것으로 하는 것이 좋을까?
Prefetch의 값을 0이나 1의 값으로 설정하면 부팅 속도가 조금 빨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팅속도가 중요하지 않은 상황이나 충분히 넉넉한 사양의 PC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기본값인 3으로 설정해둘 것을 권장드립니다. 괜히 부팅속도 조금 빠르게 하려다가 프로그램 실행 속도가 느려지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으니까요. 사실 사용하기 답답할 정도의 저사양 PC가 아니라면 굳이 Prefetch 값을 변경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선택과 판단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지금까지 prefetch에 관련한 정보와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본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