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윈도우10 화면캡쳐, 화면스케치로 편하게

by 봉잡스 2019. 1. 22.

이번 포스팅에는 윈도우10의 '화면스케치'를 이용한 화면캡쳐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익숙해지면 그림판이나 기타 확장 프로그램보다 편하고 신속하게 화면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10 화면스케치로 화면캡쳐


1. 작업표시줄 우측 하단에 있는 [WIndows Ink 아이콘(펜 모양)]을 클릭하여 Windows Ink 작업 영역을 엽니다.


※참고 작업표시줄에 WIndows Ink 아이콘이 없는 경우, 작업표시줄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WIndows Ink 작업 영역 단추 표시(W)의 체크를 활성화하면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단축키 [윈도우 로고키+W]를 입력하면 바로 Windows Ink 작업 영역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2. 우측에 열리는 Windows Ink 작업 영역에서 [화면 스케치]를 클릭합니다.





3. [화면 스케치]를 클릭하면 현재 화면이 캡쳐된 이미지와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툴이 우측 상단에 나타납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저장(디스크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캡쳐한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4. 일부분을 캡쳐하고 싶은 경우, 우측 상단 툴에 있는 [자르기] 아이콘을 이용하여 원하는 부분만 잘라줍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자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각 코너에 있는 하얀색 원의 위치를 조정하여 잘라낼 부분을 선택한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체크 표시를 클릭합니다. ▼





5. 우측 상단에 있는 [저장]을 클릭하여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화면스케치 단축키 만들기


화면스케치 단축키를 만들어 놓으면 보다 편하고 신속하게 화면스케치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저도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익숙해지면 화면 캡처에 소요되는 시간을 상당히 단축할 수 있습니다.


1. 바탕화면 빈 공간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W)]-[바로 가기(S)] 순으로 클릭합니다. 





2. 열리는 바로 가기 만들기 창 항목 위치 입력란에 ms-penworkspace://Capture 를 입력하고 [다음(N)]을 클릭합니다.





3. 바로 가기에 사용할 이름을 입력하고 [마침(F)]을 클릭합니다.





4. 만들어진 바로 가기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속성(R)]을 클릭합니다.





5. 상단의 [웹 문서] 탭을 클릭한 후, [바로 가기 키(K)]에 화면스케치 불러오기 용으로 사용할 단축키를 입력합니다. 완료 후 [적용]-[확인] 순으로 클릭하여 창을 닫아줍니다.


※참고 개인적으로 다른 단축키와 중복되지 않는 단축키 중에서 [Ctrl+Shift+Z] 가 가장 무난한 것 같습니다.





6. 설정한 단축키를 입력하여 화면스케치가 정상적으로 열리는지 확인합니다. 


※참고 당연한 얘기지만 생성한 바로가기를 삭제하면 단축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생성한 바로가기를 다른 폴더를 이동할 경우 단축키를 다시 설정해줘야 합니다. 바로가기가 꼭 바탕화면에 있지 않아도 단축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니, 바로가기를 보관할 폴더에 바로가기를 넣어준 뒤 단축키를 설정해줄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무래도 바로가기 아이콘이 바탕화면에 있으면 미관상 좋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지금까지 윈도우10의 화면스케치를 이용하여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화면스케치를 이용한 방법 외의 캡쳐 방법을 참고하실 분은 아래에 링크해놓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