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노트북 팬 소음 줄이기, 설정으로 속도 조절해보기

by 봉잡스 2020. 3. 24.

노트북 팬은 메인보드에 있는 센서를 통해 측정한 온도에 따라 돌아갑니다. 온도가 낮으면 천천히 돌고, 높으면 빨리 돕니다. 노트북의 팬이 시끄럽게 돈다는 것은 그만큼 발열이 심하다는 것을 의미하죠. 이번 포스팅에는 노트북의 팬이 시끄럽게 돌 때, 이를 완화하기 위해 시도해볼 만한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하여 진행해보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CPU 전원 관리 옵션 변경


CPU 전원 관리 옵션을 변경하여 팬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CPU 성능을 조금 희생하고 발열과 팬 소음을 잡는 방법이죠. 사무용 노트북에 사용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1. [제어판]을 엽니다. 제어판 여는 방법을 모를 경우 여기를 클릭하세요.




2. 제어판에서 [하드웨어 및 소리]-[전원 옵션]-[설정 변경(현재 선택되어 있는 옵션 우측)] 순으로 클릭합니다.





3.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선택합니다.





4. [프로세서 전원 관리]-[시스템 냉각 정책]의 설정을 [수동]으로 변경한 다음, [적용]을 클릭합니다. 아직 창은 닫지 마세요.





5. 적용 완료 후 팬 소음이 줄어들었는지 확인해봅니다. 팬 소음이 만족스러울 정도로 줄지 않는다면, 전원 옵션 고급 설정에서 [최대 프로세서 상태]를 99%로 변경합니다. [배터리][전원] 두 가지 모두 변경해야 합니다. 아직 창은 닫지 마세요.





6. 적용 완료 후 팬 소음이 줄어들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봅니다. 팬 소음이 만족스러울 정도로 줄지 않았다면, 전원 옵션 고급 설정에서 팬 소음이 만족스러운 수준까지 줄어들 때까지 [최대 프로세서 상태]를 95%, 90%, 85%, 80%, 75%, 70%로 한 단계씩 줄이면서 팬 소음을 확인해봅니다. 



노트북 최적화 해보기


컴퓨터의 리소스가 과하게 사용되고 있으면 CPU 사용률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불필요한 발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링크해 놓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여 노트북 최적화를 진행해보세요.




그래픽카드 팬 소음


노트북에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 CPU 팬이 아닌 그래픽카드의 팬이 소음의 원인일 수 도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팬 소음의 경우 그래픽카드 제조사의 소프트웨어 또는 MSI 애프터버너 등으로 팬 속도를 조절해보는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등의 포털에 "msi afterburner 팬 속도" 또는 "(그래픽카드 제조사) 팬 속도 조절" 등으로 검색해보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위 방법으로 팬 소음이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1)팬 노후로 인한 베어링 소음 2)팬 주변 또는 통풍구에 쌓인 먼지로 인한 쿨링 능력 저하 3)메인보드 센서 고장 등의 물리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노트북을 분해해야 하니 가능하다면 가까운 AS 센터에 방문하여 점검 및 수리를 접수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직접 분해하여 해결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작업 전에 꼭 임의 분해에 대한 제조사의 AS 정책을 확인하고 진행하세요.


※내용 추가 speedfan이라는 팬 속도 조절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다만, 수동으로 팬 속도를 조절하는 것은 충분한 배경 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수동으로 무리하게 팬 속도를 줄이면 부품에 큰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노트북 팬 소음을 줄이기 위해 시도해볼 만한 몇 가지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노트북의 팬 소음을 제거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어떤 팬에서 소음이 발생하는지 확인하고 그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직접 노트북을 확인할 수 있으면 보다 자세한 해결 방법을 제안해드릴 수 있지만, 글로는 한계가 있는 것 같네요. 아무쪼록 해결이 잘 되셨으면 좋겠네요.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