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컴퓨터 느려짐 해결 방법 5, 느려졌을 때 이렇게 하세요

by 봉잡스 2023. 6. 11.

이번 포스팅에는 가장 기본적인 컴퓨터 느려짐 해결 방법 5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컴퓨터가 느려졌을 때 시도해볼만한 가징 기본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방법들입니다. 특히 2번과 3번에 해당되는 문제가 있는 경우, 꽤나 빠른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느려짐 해결 방법들은 다음과 같으며 매우 간단합니다.

 

 

컴퓨터 느려짐 해결 1 백신 설치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백신 프로그램은 악성코드,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컴퓨터를 보호해주는 보안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백신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악성코드, 애드웨어,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컴퓨터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은 포털 사이트에 '무료 백신'으로 검색하면 어렵지 않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백신, 안랩 V3, 알약, Avast 등 다양한 무료 백신 프로그램이 있으니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 백신 프로그램은 하나만 사용하세요. 백신 프로그램은 컴퓨터를 사용할 때 백그라운드에서 항상 실행되므로, 2개 이상 설치하여 사용하면 컴퓨터 성능을 크게 저하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컴퓨터 느려짐 해결 2 그리드 딜리버리 제거

 

택배 등과 함께 받은 사은쿠폰 등으로 웹하드를 이용한 적이 있다면 그리드 딜리버리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드 딜리버리는 일부 웹하드 이용 시 사전 고지 없이 설치되는 다운로드 관련 프로그램입니다.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은 컴퓨터의 성능을 크게 저하시킵니다. 웹하드를 이용하고 있거나 이용한 적이 있다면 아래에 링크해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여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삭제해주세요.

 

https://gbworld.tistory.com/775

 

그리드 딜리버리 제거 프로그램, 그리드 스위치

웹하드나 인터넷 다운로드 사이트를 사용한 후에 컴퓨터가 급격히 느려진 느낌이 들 경우, 그리드 딜리버리가 설치된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그리드 딜리버리는 컴퓨터 리소스를 잡아

gbworld.tistory.com

 

컴퓨터 느려짐 해결 3 은행, 공공기관 관련 보안 프로그램 정리

 

은행이나 공공기관 웹사이트 이용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들이 보안상 유익한 것은 사실이지만,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백그라운드에 실행되며 컴퓨터 성능을 저하시킨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은행이나 공공기간 웹사이트 사용을 마친 후에는 사용 과정에 설치된 보안 프로그램을 반드시 삭제해줘야 합니다. 아래에 은행, 공공기관 관련 보안 프로그램을 한방에 정리할 수 있는 [구라제저기] 다운로드 페이지를 링크해두었으니 참고해보세요.

 

https://teus.me/427

 

구라제거기[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삭제] 2.8 업데이트

새 버전이 나왔습니다. 새 버전을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PC 뱅킹의 주적은 PC 뱅킹 프로그램이다. PC 뱅킹을 하고 나면 컴퓨터가 미친 듯이 느려지기 때문이다.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필두로

teus.me

 

컴퓨터 느려짐 해결 4 시작프로그램 관리

 

시작프로그램은 윈도우가 시작될 때 자동으로 시작되도록 등록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을 말합니다. 시작프로그램은 한번 시작되면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켜진 상태로 있기 때문에 많이 등록되어 있으면 있을수록 컴퓨터 성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필수적으로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어야 하는 프로그램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시작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상태로 변경해주세요.

윈도우10: [작업 표시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열리는 메뉴에서 작업관리자 클릭]-[상단 시작프로그램 탭 클릭]-[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사용 안 함] 클릭

 

윈도우7/8: [실행창(단축키: 윈도우 로고키 + R)을 연다]-[msconfig 입력하고 엔터]-[열리는 시스템 구성 창 상단의 시작프로그램 탭 클릭]-[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의 체크 해제]

 

 

컴퓨터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 법 5 하드 교체

 

컴퓨터 사양이 나쁘지 않고 관리도 잘 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컴퓨터가 느려졌다면, 하드디스크의 상태가 나빠진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세요. 오래되거나 상태가 좋지 않은 하드디스크는 컴퓨터 속도를 저하시킬 가능성이 크거든요. 하드디스크 상태 검사는 Hdd Tune Pro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또한 HDD를 사용중이라면 SSD로 하드디스크를 교체해볼 것을 권장드립니다. 하드디스크를 SSD로 바꾸는 것만으로도도 컴퓨터 속도가 체감되게 빨라질 수 있습니다. HDD와 SSD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 링크해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https://gbworld.tistory.com/1091

 

ssd hdd 차이 간단히 알아보기

SSD와 HDD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대표적인 SSD HDD 차이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출처: itworthmore.com) HDD란?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ard Disk Drive)의 약자입니다. 플래터라고 불리는 자성물질이 있는

gbworld.tistory.com

 

위의 방법들로도 컴퓨터가 느려지는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컴퓨터 사양 자체가 낮은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경우 돈이 들어가겠지만 컴퓨터를 새로 장만하거나 컴퓨터의 주요 부품들을 업그레이드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참고로 컴퓨터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품은 CPU, RAM 순이며, 게임 플레이와 관련해서는 그래픽카드의 영향도 매우 큽니다. 

 

 

지금까지 컴퓨터 느려짐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느려졌을 때 해결 방법 정보, 도움 되셨나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