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동영상 음원추출, 음성/음악추출 하는 방법!

by 봉잡스 2017. 4. 11.

동영상의 음원을 추출하는 방법으로는 ①동영상 파일을 음원 파일로 변경한 뒤 편집하는 방법 ②스테레오 믹스 기능을 이용해서 곰녹음기로 녹음하는 방법 ③오디오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①번 방법을 통한 동영상 음원추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동영상 음원추출, 음성/음악추출 #카카오인코더 사용


1. 가장 먼저 네이버 자료실에서 카카오인코더를 다운받는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다. 네이버 홈에서 카카오인코더를 검색하면 검색결과에 아래와 같이 소프트웨어가 나타난다.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및 설치과정은 매우 간단하니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2. 다운로드 후 설치를 완료했으면 카카오인코더를 실행한다. 카카오인코더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심플한 디자인의 창이 하나 열린다.





3. 파일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음원추출을 진행할 동영상 파일을 불러온다.





4. 동영상 파일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추가된 것을 확인 하고 우측의 변환설정/기기설정에서 MP3나 WAV 등 변환하고자 하는 음원형식을 선택해준다.





5. 변환할 형식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린다. 설정을 수정할 것이 있으면 손을 본 뒤 하단의 적용 버튼을 클릭한다.





6. 적용을 클릭한 뒤 창 하단의 생성될 정보에서 정상적으로 형식이 지정되었는지 확인한 다음 우측 하단에 있는 변환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7. 변환에 소요되는 시간은 파일 크기와 사용자 PC 사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변환이 완료되면 저장 폴더열기를 클릭하여 변환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해본다.





8. 변환이 완료된 모습이다. 동영상 파일을 음원파일로 변환했다. 편집이 필요없는 경우 변환된 음원을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9. 변환된 음원의 앞이나 뒤를 잘라내는 것은 아래에 링크해둔 포스팅을 참고하자. MP3를 포함 300개 이상의 음원형식의 편집을 지원하는 페이지 소개 포스팅이다. 




※ 카카오인코더를 이용할 수 없거나 프로그램 설치가 귀찮은 경우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온라인 동영상-음원 변환 페이지를 이용하도록 하자. 프로그램 설치를 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속도가 다소 느린것이 단점이다. 




※ 그 밖에도 동영상의 음원을 추출하는 방법으로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PC의 스테레오 믹스 기능을 이용하여 곰녹음기 등의 PC 녹음기로 녹음하는 방식과 동영상 음원추출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목적에 따라 카카오인코더와 오디오 커터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할 수도 있고, 스테레오 믹스를 이용해서 녹음하는 것이 더 편리할 수도 있다. 조만간 스테레오 믹스를 이용한 음원추출 방법와 오디오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한 추출 방법 대해서도 포스팅 하여 링크를 달아놓을 예정이다.




이상입니다. 동영상 음원추출, 음성/음악추출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